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의 3D 오브젝트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우선 프로그램을 켜고 원하는 모양의 오브젝트를 만들어줍니다. 저는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사각형 도구로 검은색 정사각형을 만들겠습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효과 - 3D - 돌출과 경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3D 돌출과 경사 옵션 창이 뜹니다. 우선 좌측 하단에 위치한 미리 보기를 체크해줍니다. 내가 만든 오브젝트가 어떻게 바뀌는지 바로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체크 필수입니다. 오브젝트의 위치 설정은 창에 보이는 네모 박스를 클릭해 조정 가능합니다. 위치 조정이 완료되면 돌출 길이를 조정합니다. 정확한 수치는 정해져 있지 않고 원하시는 두께가 나올 때까지 계속 수치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보통은 이쯤에서 확인을 누르고 끝내지만 세세하게 다른 부가적인 기능들도 추가적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표면은 오브젝트의 성질을 바꿀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통은 [음영 없음]으로 체크하고 작업을 진행하는데 각자의 기호에 따라 [철사 프레임] [음영 확산] [플라스틱 음영]들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음영 확산]과 [플라스틱 음영]에서 창 하단의 [자세히]를 클릭하면 음영을 더욱 세밀하게 조정 가능합니다. 이것 또한 정확한 수치는 정해져 있지 않고 각자의 상황과 감각에 따라서 조정하시면 됩니다.
돌출 길이 조정 옆에 [단면]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2가지 버튼이 있는데 쉽게 말해 왼쪽 버튼은 오브젝트의 뚜껑이 덮인 상태를 말하고 이 기능의 핵심인 오른쪽 버튼은 뚜껑이 열린 상태로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윗면이 없어지고 오브젝트 속 안이 보이는데 개인적으로는 필요성이 의심드는 그런 기능입니다.
경사는 말 그대로 경사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경사 버튼을 클릭하면 여러 선택지가 나오는데 취향에 따라 원하시는 경사 모양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높이 조정은 표면적으로 보이는 경사의 넓이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트 매핑은 오브젝트 면에 원하는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옷을 입혀주는 기능입니다. 심볼 기능에서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견본 지정해 불러올 수도있습니다. 쉽게 예를 들면 3D 캐릭터 매핑과 비슷하다고 보시면됩니다.
효과 - 3D - 축 중심 회전은 해당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회전하여 3D 모형을 만드는 효과를 말합니다. 세부조정은 위에서 언급한 돌출과 경사와 동일합니다. 다만 [축 중심 회전]과 [돌출과 경사] 기능의 사용 효과와 적용되는 상황들은 완전히 다릅니다. 돌출과 경사는 2D 사각형을 3D 사각형을 만들어주는 효과라면 축 중심 회전은 3D 유리병이나 항아리를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축 중심 회전은 말 그대로 선택한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한바퀴 돌아 3D 모양을 만든다는 이야기입니다.
축 중심 회전을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미리 보기를 체크하고 오른쪽 모서리를 선택합니다.(오른쪽 모서리는 오른쪽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기능이고 왼쪽 모서리는 왼쪽 방향으로 회전시키는 기능) 그다음 [이동] 수치를 조정해 오브젝트 크기를 취향에 맞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회전은 오브젝트를 회전하는 기능입니다. 창의 좌측 상단에 보이는 상자를 돌려 원하시는 각이 나올 때까지 조정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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