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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 ILLUSTRATOR

쉽게 배우는 일러스트레이터 패턴 만들기 및 패턴 견본 저장하는 방법

일러스트레이터 패턴 만들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패턴을 만들려면 우선 패턴에 적용할 그림을 하나 제작합니다. 저는 설명하기 쉽게 별모양 도구로 별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제작한 그림을 클릭한 후 [오브젝트] - [패턴] -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패턴 옵션 : 타일 유형 선택하기

그러면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별들이 격자 형태로 오와 열을 맞추고 있을 겁니다. 그러면 패턴 옵션 창에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에 맞게 옵션을 수정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일 유형]을 먼저 건드리게 되는데 타일 유형은 타일 배치 방법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격자, 행으로 벽돌형, 열로 벽돌형, 열로 벽돌형, 행으로 육각형' 이렇게 여러 가지 유형이 있는데 저 같은 경우 '행으로 벽돌형'을 많이 선택합니다. 이게 제일 무난하더군요.

 

패턴 옵션 : 벽돌 오프셋

그리고 다음 [벽돌 오프셋]은 패턴의 너비와 높이, 간격 등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세부적으로 여러 기능들이 있지만 저는 [폭과 높이] 조정 [H간격과 Y간격] 그리고 [사본] 이렇게 세 가지만 조정합니다. 나머지는 솔직히 특별한 작업 상황이 아니면 건드릴 일이 없더군요. [폭과 높이]는 말 그대로 타일 전체 높이 및 너비를 지정하는 것이고 [H간격과 Y간격]은 인접한 타일 사이에 지정할 간격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H간격과 Y간격]을 조정하고 싶다면 [아트에 타일 크기 조정]을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사본]은 타일의 행과 열 수를 결정하는 기능입니다. 세밀하게 패턴을 작업하시고 싶으시면 앞에서 언급한 세 가지 기능을 잘 조정해서 원하시는 패턴 이미지 느낌이 나올 때까지 건드려주시면 됩니다.

 

패턴 옵션 : 패턴 견본 저장 및 적용

원하는 느낌의 패턴이 나오셨다면 '패턴 옵션 창 상단 우측'에 위치한 세부 옵션 마크를 눌러주시고 '사본 저장'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방금 제작했던 패턴이 견본에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견본은 CS6 기준으로 격자 상자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해주시거나 혹은 [윈도우] - [견본]을 선택해주시면 바로 나옵니다. 마지막으로 패턴을 적용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견본에 저장된 패턴을 클릭해주시면 완성됩니다.